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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야별정보

개요

개념

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, 지역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사업을 총괄 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

목표

  • 민관협력을 통합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제공체계를 구축∙운영함으로써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향상
  • 통합사례관리
   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빈곤층의 탈빈곤∙빈곤예방을 주요 목표로 하되, 전체 지역주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도 능동적 대응

업무 수행체계

  • 통합사례관리 및 서비스연계
    동 주민센터, 구 각 부서, 지역주민 및 관련기관에서 발굴된 대상자에 대해 동이 초기상담을 실시하여 희망복지지원단에 서비스 의뢰
  • 자원관리 등
    희망복지지원단이 주도적으로 수행하되, 동 주민센터, 지역사회보장협의체, 지역내 관련 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으로 적극적 추진

사회복지통합관리망(행복E옴)에서 공공복지자원 및 민간복지자원으로 희망복지지원단의 시스템을 활용함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희망복지지원단과 연계할 수 있도록 읍면동 주민센터가 지원해줌 희망복지지원단 : 통합사례관리(통합사례회의/서비스제공계획수립, 읍면동 공동수행으로 점검 및 사후관리), 자원관리, 방문형 서비스 사업 협력체계 운영, 읍면동 복지 사업 지원관리 공공기관 : 시군구 자활고용팀, 고용센터, 시군구 일자리 지원센터, 보건소, 교육청, 내공사, 건강보험공단, 연금공단, 법률구조공단, 신용보증기금, 신용회복위원회 민간기관 : 사회복지관, 지역자활센터, 상단기관(학대 등) 정신보건알콜상담센터, 병원, 재가복지센터, 자원봉사센터, 지역아동센터, 청소년상담지원센터, 건강가정지원센터, 기타지역민간자원

주요업무

통합사례관리사업

  •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공공∙민간의 급여,서비스, 자원 등을 맞춤형으로 연계·제공
  • 중점대상자
   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국민기초생활 수급가구 및 차상위 빈곤가구 중 탈빈곤이 가능한 자,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중 빈곤예방이 가능한 자

대상자접수, 욕구조사, 대상자 구분 및 선정의 절차를 거쳐 사례관리 대상가구의 경우 사례회의 개최,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, 서비스 제공 및 점검, 종결, 사후관리(읍면동) 서비스연계 대상가구의 경우 서비스연계 실시, 서비스 점검, 사후관리(읍면동)의 과정으로 진행됨

자원관리

  • 지역사회 공식, 비공식자원 현황에 대한 총괄 관리
  • 자원조사 및 자원개발을 통해 통합사례관리의 원활한 지원
  • 지속적인 자원현황 업데이트로 지역내 주민 및 관련 기관에게 정보 공유
  • 나눔문화 활성화 등 지역사회 자원개발 기획, 실천

방문형서비스사업 협력체계 운영

  • 역단위 방문형서비스 사업간 현황 공유 및 연계, 협력체계 마련. 특히, 방문형서비스를 공공에서 직접 수행하는 동 주민센터와 보건소간 협력체계 구축
  • 방문형서비스 수행 인력의 공동 팀 방문 추진 및 개별 방문 시 필요한 정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체계 마련

동 복지업무 지원,관리

동 종합상담, 정보제공, 방문상담, 통합사례관리 의뢰 및 사후관리 등 복지업무에 대한 총괄∙관리

  • 방문건강관리
  • 장애인활동지원
  • 노인돌봄
    • 방문형 서비스관리
    • 방문형 서비스 사업간 연계회의 실시
  • 읍면동
    • 사례관리 및 서비스 연계 대상자 의뢰
    • 방문형 서비스 현황보고
    • 타 사업과 공동방문

    사회복지협의회(좋은이웃들)에서 발굴 후 읍면동에 지원 의뢰

    사회복지협의회 - 사회복지 시설 단체 복지관,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, 1004봉사단 및 자원봉사자, 부녀회 등 지역자조단체, 개인 및 기업후원/병의원, 택배서비스/야쿠르트아줌마, 지역장학재단 및 학교, 종교재단 및 시민단체

희망복지지원단 문의처(복지정책과 희망복지지원계) ☎ 062) 608-2561~2568 fax) 608-2599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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